이전

알바 현장취재

알바스토리 상세보기

서비스·미디어 > 사진·촬영보조

손하나 까닥않고 앉아만 있으면 끝? 미술모델알바

2018.01.05 | 조회수 20,933 | 좋아요 8

 

 

손 하나 까딱하지 않고 돈 버는 아르바이트가 있다. 가만히 앉아만 있으면 된다. 바로 ‘미술 모델 아르바이트’. 많은 사람에게 열려있는 자리는 아니다. 하지만 관심을 갖고 문을 두드리면 기회가 생기고, 모델로 인정받으면 꾸준히 일감이 들어온다. 이 일을 해봤던 김병호(25)씨를 만나 미술 모델 아르바이트의 세계에 대해 들었다.

 

 

 

Q. 원래 미술이나 모델 쪽 전공자인가?
A. “아니요. 저는 현재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있어요. 사실 미술 모델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술 전공자가 아니에요. 전공 때문에 미술 모델 아르바이트를 주저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

Q. 일은 어디서 구했나
A.보통 미술학원 관계자나 지인 소개로 모델을 구합니다. 저도 지인 소개로 이 아르바이트를 하게 됐어요. 학원에서 직접 알바천국 같은 구인사이트에 올리기도 합니다. ‘미술모델이라고 치면 일자리가 조금씩 나오곤 합니다.”

 


미술 모델 아르바이트 중인 김병호 씨.




Q. 시급은 어느 정도 인가
A.시급은 학원마다 다르지만 최저시급보다는 많이 받아요. 저는 보통 8000원 정도 받았어요. 1만원 정도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Q. 구체적으로 하는 일은
A.미술학원의 모의 시험에서 피사체가 되는 것입니다. 5시간 가량 진행되는데 20분 포즈 취하고 10분 동안 쉬는 시간을 갖습니다. 포즈는 5시간동안 한 가지 자세만 취해야 해요. 시험이 끝나면 다른 포즈를 취한 뒤 여러 구도에서 사진을 찍습니다. 이 사진은 나중에 학생들이 연습을 하기 위해 찍는 것입니다.”


Q. 포즈는 어떻게 정해지나
A. 포즈는 학원에서 직접 정해줘요. 모의시험이기 때문에 손, 다리, 시선까지 학원에서 정해주는 대로 해야 해요. 이번에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는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서 좌우 손모양을 다르게 했어요.”

Q. 미술 모델로 일하는데 외모가 영향을 주나
A. “외모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화려한 피어싱이나 헤어스타일은 선호하지 않습니다. 입시 그림을 그릴 때 단정한 차림의 모습을 많이 사용하거든요. 중요한 것은 외모가 아니라 인내심입니다.”

 

 

 

 




Q. 미술 모델의 장단점은?
A.제일 큰 장점은 해야 할 일이 없는 것입니다. 정해주는 포즈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되거든요. 일반적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면 생기는 이제 뭐를 해야 하지라는 고민이 없습니다. 하지만 가만히 있다 보니 시간이 느리게 갑니다. 또 한 가지 자세를 유지하다 보니 온 몸이 아파요. 앉아만 있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Q. 어떤 사람이 하면 좋을지
A.주위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사람에게 추천해요. 제가 합창대회에 많이 나가보고 연극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20명의 학생들이 저를 집중해서 관찰하는 것이 상당히 부담스러웠어요. 제가 무대공포증이 없는데도 깜짝 놀랐어요. 또 평소에 멍 때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해요. 저는 원래 성격이 활동적인 편입니다. 그래서 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불편함을 느꼈어요. 5분만 같은 자세로 가만히 있어도, 몸이 근질거리는 것이 정말 힘들었어요.”

 

Q. 앞으로도 계속 이 일을 할 생각인가
A.저는 이번이 마지막 미술 모델 아르바이트가 될 것 같아요. 사실 이 일을 처음 제안받았을 때 가만히만 앉아 있으니 꿀 알바겠거니 생각했어요. 하지만 왜 많은 사람들이 한 두 번하면 질리는지 알았어요. 편할 것 같아서, 돈 벌기 쉬울 것 같아서 이 알바를 하려 한다면 저는 말리고 싶어요. 하지만 늘 하던 아르바이트만해서 지치거나 이색적인 경험을 해보고 싶은 사람에게는 추천해요."


 

 

 

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