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알바 현장취재

알바스토리 상세보기

사무·회계 > 편집·교정·교열

내가 만드는 교재, 인강 서브노트 제작알바

2015.05.21 | 조회수 73,417 | 좋아요 49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수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Q] 어떤 아르바이트를 하고 계신가요?

인터넷 강의를 듣고 필기해서 책으로 만들어내는 일, 즉 인강 서브노트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Q] 이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가 고등학교 때 인터넷 강의를 많이 들었는데, 인강 교재에 항상 서브노트(필기노트)가 함께 포함되어 있어서 유심히 봤었어요. 특히 어떤 부분에서는 ‘내가 쓰면 더 잘하겠다’는 생각도 종종 했어서 모집 공고를 보자마자 지원하게 됐죠.

 

[Q] 근무시간, 시급,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재택근무여서 근무시간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어요. 그래서 보통 시급을 책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건당 급여를 주는 편이에요. 일반 인터넷 강의 서브노트를 제작한다고 하면 한 권당 300~500만 원 정도를 받습니다. 그런데 강사 분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참고만 하면 될 것 같아요.

 

 

[Q] 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강의를 듣고 재구성해서 쓰는 일이다 보니 글 구성 능력이 많이 는 것 같아요. 대학에서 수업을 듣고 내용을 정리하는 것도 훨씬 효율적이고 수월해졌어요. 또, 같은 내용을 계속 반복해서 정리하다 보니 해당 과목을 과외 할 때 상대적으로 편했어요.

 

[Q] 이 아르바이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재택근무여서 원하는 시간대에 일을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에요. 하지만 성과에 따라 급여가 주어지는 만큼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급여를 받을 수가 없어서 완성도 있게 일을 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 버거울 수 있어요.

 

[Q]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제가 만든 서브노트로 공부하는 친구들을 만난 적이 있는데 그 친구들이 저를 보고 굉장히 신기해했어요. 처음엔 일이 힘들어서 안 좋은 기억도 많았는데, 제가 만든 서브노트로 공부해서 대학 동기가 된 친구들을 보면서 남모를 뿌듯함을 느꼈답니다.

 

[Q] 이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 같은 게 있나요?

필기라는 게 글씨만 예쁘면 되는 게 아니라 강의 이해 능력, 강의 요약 능력, 글 구성 능력이 함께 갖춰져야 일을 진행하기 편합니다. 저도 글씨 하나만 생각하고 일을 시작했다가 처음에 많이 힘들었어요.

 

[Q] 마지막으로 이 아르바이트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글씨만 예뻐서 혹은 돈을 많이 주는 것 같아서 이 아르바이트를 하고자 한다면 그만 두는 게 나을 거예요. 강의 내용을 이해해서 요약하고, 또 그걸 재구성해 낸다는 게 생각보다 시간과 노력이 엄청나게 들어간다는 점을 꼭 잊지 않았으면 해요.

 

 

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