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알바 현장취재

알바스토리 상세보기

서비스·미디어 > 영화·공연·전시

콘텐츠에 나의 목소리를 담다. 음성 녹음 알바

2015.10.29 | 조회수 57,052 | 좋아요 101
[Q]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한양대학교 ERICA에 재학 중인 20살 허신우 입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사람들에게 목소리를 전달하는 일을 하는데 목소리가 들어가는 콘텐츠에 생명을 불어 넣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영화나 애니메이션, 광고, 게임 캐릭터에 목소리를 넣기도 하고 웹툰을 라디오 드라마 형식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Q] 하고 계신 아르바이트는 어떻게 알고 시작하게 되었나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아르바이트를 찾던 도중에 알바천국에서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의 모집 공고를 보고 오디션을 보게 되었습니다. 평소 성우의 꿈을 가지고 있었던 터라 ‘한 번 도전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지원하게 되었고, 지금은 라디오 드라마에 목소리를 넣는 작업을 위주로 일하고 있습니다.

[Q] 이 일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질이나 능력은 무엇인가요?

특별한 제약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발음이 좋아야 합니다. 목소리를 통해 대사나 상황을 전달하는 일이므로 발음이 좋지 않으면 대사 전달력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또한, 어느 정도 연기 실력이 있어야 합니다. 표정이나 행동 등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목소리만으로 감정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특징 때문에 목소리 연기자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보통 목소리가 좋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연기력과 발음, 대사 전달력이며 오히려 목소리가 좋지 않아도 그것을 개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이 아르바이트를 하며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성우의 꿈을 가지고 있긴 했지만 무대 공포증이 있어 긴장을 많이 했는데 여러 번의 작업을 통하여 무대 공포증이 많이 나아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꿈을 지향하는 사람들끼리 호흡을 맞춰보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경험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내 목소리가 들어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Q] 근무시간과 급여, 근무 환경에 대해 이야기 해 주세요.

정해진 근무시간은 딱히 없으며, 급여 또한 작업물의 내용과 분량 등으로 결정됩니다. 보통 건당으로 급여가 지급되며, 작업물이나 성우 개인의 자질, 라디오 드라마의 경우 역할의 비중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 5~7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근무 환경의 경우 녹음실에 가서 녹음을 하거나, 개인적으로 외주를 받아 집에서 마이크로 녹음을 하기도 합니다.

 

[Q] 녹음 아르바이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일단, 장점으로는 내 목소리가 들어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사람을 직접적으로 상대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단점으로는 목을 많이 사용하는 일이라 목 상태가 안 좋아지기도 하며, 작업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일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얘기가 있으시다면 한 마디 해주세요.

보통 아르바이트를 생계유지나 용돈벌이를 위하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것이 기본적인 목적이지만 아르바이트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급여를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선택하기보다는 자신의 흥미와 미래를 위해 도움이 될만한 일을 하는 것은 어떨까요? 저는 제가 정말 하고 싶었던 일을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현장에서 체험해 봄으로써 돈으로 살 수 없는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여러분도 알바천국을 통하여 여러분의 미래를 위한 한걸음을 내디딜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