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경희대 호텔경영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24살 도현창입니다. 한국에 온 것은 고등학교 2학년 때인데요, 그 전에는 스웨덴에서부터 코스타리카, 미국, 러시아, 브라질에서12년 정도 해외거주를 하면서 international school을 다니며 영어 실력을 쌓아왔습니다. 특례로 대학에 입학한 저의 일상이란, 늘 술을 마시거나 클럽을 다니는 게 고작이었습니다. 늘 음악을 좋아하고 파티 쪽에 관심이 많던 저에게 어느 날 예전부터 알고 지내던 형이 영어를 잘하고 음악을 좋아하는, 일 잘하는 사람을 구한다는 말에 공연 통역 알바를 처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Q] 주로 어떤 일을 하세요? 그리고 영어를 굉장히 잘 해야 할 것 같은데 어느 정도 실력이면 지원이 가능한지?
“간단히 말하면 내한 가수들의 한국에서의 전 일정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처음 내한 가수들이 한국에 오면, 공항에서 픽업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호텔 투숙, 관광 보조 등은 물론이고요. 가장 많은 일을 하는 것은 공연 스태프들과 공연 전, 또는 공연 중에 한국 스태프들과의 통역을 해 주는 일을 가장 많이 합니다. 영어 실력이라면 아무래도 일상적인 대화는 물론이고 여러 가지 계약 내용이나 공연 장비들에 대한 의사소통도 많으므로 영어에는 능통해야 할 것 같아요. (하지만 영어에 능통하지 않더라도 할 수 있는 통역 일도 많아요. ”
[Q] 일은 어느 경로를 통해서 지원이 가능한가요?
“대부분 공연 통역 알바는 지인을 통해서 구하는 경우가 많지만 통역회사들도 많이 있어요. 예를 들면ACCESS Entertainment라는 회사는 해외공연을 많이 하는 회사인데요. 이런 회사에 지원하면 될 거에요. 또 Buy korea, Opec, 중소기업 등의 회사에는 자동차 부품이나 기타 등등의 물건을 찾으러, 또는 업무를 위해 찾아 오는 외국인들이 많은데요, 주로 통번역 회사를 통해 알바를 구합니다. 외국인들이 많이 오는 만큼 통역 알바도 많이 필요로 해요. 또 이런 회사에서는 일상적인 대화만 가능해도 지원 가능하구요. 제가 일한 곳은 pantrans 라는 통번역 회사였어요. ”
[Q] Pay는 어느 정도 되는지가 궁금한데요??
“일단 Pay는 일이 끝나고 바로 지급되고요, 하루에 10~15만원 정도 지급 되는게 보통이에요. 하지만 이 일을 할 때는 하루를 몽땅 다 써야 할 경우가 많아요. 대충 한 팀 당 3일정도 머무는데 3~5일정도 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하루 전체에 대한 pay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지만 통역 알바한테도 특급호텔방 하나씩과 호텔 음식이 제공되는 등, 대우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pay가 적다는 생각은 한번도 안 해봤어요.”
[Q] 특이한 아르바이트인데 기억에 남는 일과 이 일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일단 재미있죠. 하하,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평소 접하기 힘든 사람들을 만나고 10만원이 넘어가는 해외 유명 가수들의 비싼 공연이 공짜죠. 비록 알바지만 대우는 내한 가수들과 거의 같을 정도로 좋아요. 또 늘 같은 하루의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는 최고의 일탈이죠. 연예인들과 같이 밥 먹고 놀고 언제 이런 경험하겠어요~? 이런 게 다 추억에 남아요. 특히 기억에 남는 일이라면 정말 많지만, 얼마 전 레이디가가 내한 때도 통역 알바를 했었는데 정말 레이디가가의 공연은 정말 최고였던 것 같아요. 같이 묵고 있던 호텔(인터콘티넨탈)에서 전지현씨를 봤던 것도 기억에 남네요^^;;; 또 craig david이랑 클럽에서 함께 놀 수 있던 영광까지… 너무 많아서 열거를 못 하겠는데요?? 하하~ ”
[Q] 쉬운 일만은 아닌데, 일을 하면서 난감했던 경험을 든다면 어떤 일이 있을까요.
“락 밴드 방한의 경우 그들의 돌발행동은 정말 예측불허예요. 내키는 데로 행동할 때가 많은데 한국 스탭과 자주 마찰이 일어나죠. 준비한 장비들을 당일 날 따른걸 가져다 달라거나~ 무대설비를 바꾸자고 하거나, 시간 약속을 안 지킬 때 등 그럴 때는 중간에서 조금 난감하죠. 또… 이런 거 말해도 되나? 하하~ 사람이 많이 부족하면 가끔 장비 옮기는데도 투입 되서 함께 도와주곤 하죠. 장비… 2톤 트럭 3대 분량이 올 때도 있는데 정말 너무 무거워요ㅜㅜ”
[Q] 알바천국에서 공연 통역 아르바이트를 지원하고자 하는 친구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 주신다면?
“아직까지 이런 알바는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주로 대부분이 지인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통번역 회사 등의 문을 두드려 보시면 의외로 통역 알바를 많이 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학교 사람들이나 동네 친구들과의 일상적인 만남도 좋지만 가끔은 스타와 같이 화려한 생활을 해 본다는 것도 정말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거라 생각해요. 힘들게 타지에서 외롭게 배운 영어이니만큼 보다 멋지게 써먹는 것이 좋잖아요~ 돈도 벌고 공연도 보고 유명 가수들도 만나고, 가끔 초대권이 나오면 친구들에게 생색도 낼 수 있고, 메리트가 무궁무진한 알바 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