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알바 현장취재

알바스토리 상세보기

유통·판매 > 유통·판매 기타

주말 알바로 딱인 개인 카페 알바의 모든 것, 커피숍 알바 생생 인터뷰!

2020.02.27 15:58
조회 4,303 좋아요 3
댓글



개강이 얼마 안 남은 지금 이 시점, 평일에는 학과 공부에 열중하고 주말에만 바짝 돈을 벌고 싶으시다고요? 주말 알바로 좋은 개인 카페 알바가 있어요. 개인 카페 알바는 프랜차이즈 카페와는 달리 개성 있는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좀 더 자유롭게 근무가 가능해요. 특히 핫한 플레이스에 개인 카페가 있을 시 젊고 활기찬 기운을 만끽하며 일할 수 있지요. 장기간 서 있어야 해서 다리가 아플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수월하게 주말 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요. 알바천국에서는 커피숍 알바로 일하고 계신 알바님과 인터뷰를 해보았어요. 그 생생한 인터뷰 현장으로 함께 하시죠! 출발~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성수동의 힙한 개인 카페 SU;PY의 5개월 차 바리스타 문지예 입니다. 공부와 커피숍 알바를 병행하며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는, 2020년 기준으로 대학교 4학년 건축학과 학생입니다. 주말 알바를 시작한 지 얼마 안됐는데,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되어 정말 영광이에요.

Q. 주말 알바 추천으로 빠지지 않는 개인 카페 알바! 커피숍 알바는 어떤 일을 하는지, 본인의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저는 개인 카페 알바로 주말 오후와 마감 시간대에 근무를 하는데요. 오후 시간대는 카페가 가장 바쁠 때이기 때문에 음료 및 디저트 제조가 주 업무입니다. 특히, 저희 카페 대표 메뉴인 ‘에그 와플’이 인기가 정말 많아요.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바로 굽기 때문에 와플을 제조하고 꾸미는 것이 저의 주요한 업무 중 하나죠. (웃음)
그 외에도 틈틈이 재고를 확인하고, 미리 휘핑 크림, 와플 반죽 등의 부재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저희 카페는 최근에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을 받는 것으로 변경되어서 업무에 주문 받기는 없습니다. 커피숍 알바 마감 시간대에는 사용한 도구와 컵, 접시를 닦고 테이블과 바를 정리합니다. 신선한 커피를 위해 에스프레소 머신 청소는 마감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입니다.

Q. 어떻게 이 알바를 구하게 되셨나요?
A. 제가 건축학과이기 때문에 과제와 팀플이 많아 평소에는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요. 그래서, 주중을 제외하고 남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주말 알바를 구하고 있었죠. 그러던 중, 알바천국 어플에서 주말 알바로 지금 카페 공고를 보게 되었어요. 거리도 비교적 가깝고, 시간대도 딱 맞아서 커피숍 알바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프랜차이즈 카페 알바로 일한 경험도 있어서 카페 알바가 더욱 친숙하게 느껴졌어요. 지원한 뒤, 면접을 보고 개인 카페 알바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Q. 주말 알바 추천, 커피숍 알바의 시급과 근무시간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네, 주말 알바라서 저는 토요일, 일요일에 오후 4시부터 10시까지 근무합니다. 평일에는 개인 공부를 하고, 남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어서 굉장히 만족스러워요. 시급은 최저 시급입니다. (2020년 최저임금: 8,590원) 스스로 용돈 정도를 벌고 있어요. 아마, 개강하고 나서도 개인 카페 알바는 계속 하게 될 것 같아요.

Q. 커피숍 알바의 장점, 그리고 단점을 알려주세요.
A. 개인 카페 알바의 장점은 굉장히 많아요. 힙한 성수동에 위치한 만큼 색다른 인테리어와 개성 있는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데이트를 하는 커플이나 수다 떨기 위해 모인 친구들이 주 고객이기 때문에 젊고 활기찬 기운을 느끼며 일할 수 있죠. 또한 카페 대표님이 바로 옆 건물에서 편집샵도 함께 운영 하시는데, 직원 혜택으로 할인 30% 적용해주시기 때문에 편집샵의 개성 넘치는 옷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커피숍 알바의 단점은 딱히 없지만, 굳이 생각한다면 프랜차이즈 카페와 다르게, 모든 것이 매뉴얼화 되어있지 않다는 점이에요. 때문에 융통성과 순발력을 발휘해야 하는 순간들이 종종 생깁니다. 또한 여러 명이 함께 마감을 하는 큰 규모의 카페와 달리, 비교적 수용인원이 작은 개인 카페이기 때문에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는 혼자 근무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손님이 몰리는 날도 있습니다. 그런 날에는 모든 주문 메뉴를 제조하면서 동시에 마감을 준비하는 것이 버거울 때도 있습니다. 그래도 주말 알바를 이런 분위기 좋은 곳에서 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Q. 커피숍 알바를 하며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A. 네. 개인 카페 알바로 일하다 보면 본의 아니게 손님들의 대화가 들리는 경우가 있어요. 20대 여자 손님들의 미래 고민, 학점 걱정 등 다양한 주제의 대화를 들으면서 ‘사람 사는게 다 비슷하구나’ 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아마도 제가 비슷한 나이 또래라서 더욱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던 것 같아요.
에피소드가 될 만한 일은, 저희 카페에서 일본 연예인으로 보이는 분이 오셔서 촬영을 진행한적이 있었는데, 디렉터께서 음료는 어떻게 서빙하고 어떤 말을 할지 지시해 주셔서, 엉겁결에 영상에 출연하게 되었어요.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주말 알바를 하며 다양한 손님을 만날 수 있다는 점 또한 좋았습니다.

Q. 주말 알바 추천, 개인 알바가 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조건이 있나요?
A. 개인 카페는 혼자 근무하는 시간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경력자를 위주로 뽑아요. 개인 커피숍 알바를 하고 싶다면, 초보자도 뽑는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경력을 쌓은 후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률을 높이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프랜차이즈에서 약 1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뒤, 지원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카페 알바로서 손님을 대면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밝은 인상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 개인 카페 알바를 하는 분들에게 조언이나 팁을 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세상은 넓고 카페는 많다!’는 말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개인 카페의 가장 큰 특징은 사장님의 취향에 따라 달라지는 분위기와 메뉴입니다. 자신의 취향에 딱 맞는 카페에서 일하면 더욱 즐겁고 재밌게 일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개인 카페 알바는 서 있는 경우가 많아서 활동하기 편한 옷이나 신발을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피숍 알바를 하면서는 사람들이 막 몰려 왔을 때를 대비해, 평소 레시피를 잘 숙지해두는 게 필요해요. 디저트, 음료 제조를 평소에 연습해두면 당황하지 않고 척척 만들 수 있겠죠?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A. 대학교를 다니면서 전 다양한 주말 알바를 경험해봤어요. 그 중에서도 개인 카페 알바는 배우는 것도 많고,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죠. 성수라는 힙한 공간에서 일할 수 있다는 점도 행복하고요. 카페 알바가 끝난 뒤에는 동네 건물, 인테리어를 구경하며 여유를 즐길 수도 있었어요. 커피숍 알바를 통해 배우고 느끼는 점이 많아서 정말 좋습니다. 여러분들도 알바를 단순히 돈 버는 걸로 생각하기 보다, 일상에서의 소소한 기쁨으로 삼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이 때의 경험이 훗날 도움이 될 거라고 믿어요. 이 세상의 모든 알바님들, 같이 파이팅 해봐요!

차단하기 신고하기 좋아요

댓글

등록

휴대폰 인증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회원정보에서 휴대폰인증을 진행하시겠습니까?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이끌어줄지도